식품 관련 지식/식품기술사

[식품 품질관리] PB와 NB의 차이, OEM ODM OBM의 특징

잡둉스 2023. 5. 25. 09:48
728x90
반응형

○ Private brand(PB) 와 national brand(NB)

 

1. Private brand(PB) 자체브랜드

 

1)정의

: 유통업체에서 직접 만든 자체브랜드 상품

: 제조 설비를 갖추지 않은 유통전문업체가,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한 후 

  생산만 제조업체에 의뢰하여 판매하는 상품 

  또는, 유통업자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저렴하게 받아 유통업체가 자체개발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

예) 노브랜드, 피코크, 곰곰 등 

 

2) 장점

: PB상품은 NB상품 대비 대체로 20% 이상 저렴함

: 자사매장에 PB상품을 위한 매대마련하거나, 전면에 제품을 전시하여 마케팅 효과 

: PB 제품 생산을 통해 대기업이 아닌, 중소 제조업체들과 안정적인 거래를 가져가면서 비용에도 플러스요인

: 제조업체는 생산물량, 납품처 확보 등 시장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어려우나, 유통업체는 

  물건을 판매하는 주체기 때문에 상품 기획이 수월함 

 

 

 

2. national brand(NB) 제조사브랜드

 

1) 정의

: 제조업체가 기획하고 생산하는 브랜드(일반적인 브랜드 상품임)

예) 진라면-오뚜기, 신라면-농심 (제조업체와 판매업체가 같음)

 

 

2) 특징

: 제조업체가 상품개발,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에 책임을 짐

: NB는 PB에 비해 총 마진이 적음(인지도 높은 NB를 취급하는 모든 소매업체는 고객들에 의해 가격을 비교)

  따라서 출혈경쟁이 발생함

: 제조업체는 상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자원을 대량 투자하며, 소매업체는 NB판매에 판촉비용과 

  판매비용이 적게 들어감 

 

 

 

3. NPB 공동기획상품

: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공동기획한 브랜드

: 유통권리를 제조업체가 갖지만, 보통 협력 유통업체에 상품을 단독납품한다

예) 연세우유 생크림빵, 백종원 도시락 등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○ OEM, ODM, OBM 

 

 

 

 

1. OEM(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-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)

 

1) 정의

: 주문자 위탁생산,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

: 생산단계만을 외부제조사로 분리(애플, 나이키, 아디다스 등)

 

2) 특징

- 주문자: 대량생산 가능, 값싼 노동력 활용 가능

              * 다만, 기술이나 배합비 등이 공개될 수 있는 단점 

- 제조자: 연구할 필요없이 제조시설을 활용하여 생산 가능

             * 제조자 마진이 높지않은 단점

 

 

 

2. ODM(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- 제조업자 개발 생산방식)

 

1) 정의

: 제조자 개발 생산, 제조업자 설계 생산 

: 제조업체가 직접 개발, 설계, 제작까지 함께 함

(예. 한국콜마, 코스맥스 등)

 

 

2) 특징

- 주문자: 유통에 핵심역량을 집중가능함

              * 제조자와의 마찰 시 타기업에서 진행불가한 단점

- 제조자: 자체 개발상품이므로 로열티를 받을 수 있으며, 주도적으로 참여가능하여 원가 낮출 수 있음

             * 기술경쟁력이 확실해야 매출 신장 가능

 

 

3. OBM( Original Brand Manufacturing - 제조업자 브랜드개발 제조방식)

 

1) 정의

: 자체 상표 생산

: 제조업자가 개발, 생산, 유통 등 전반적인 단계를 한 업체에서 진행

(예. 코스맥스) 

  * 우수한 품질로 대중에게 이름이 알려져, 자체 브랜드를 만듬(ODM → OBM사례)

 

 

2) 특징

- 제조자의 부가가치가 가장 높지만,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